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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ncapsulation (and Data Hiding)

Encapsulation (캡슐화)는 Object에서 중요한 데이터와 세부적인 구현 방법에 대한 사항들을 숨기고, 대신 외부에서 이들을 조작할 수 있는 방법인 interface만을 공개하여 해당 interface로만 내부의 데이터 및 세부적 구현이 수행되도록 abstraction 하는 기법을 가르킨다.

엄격하게, encapsulation을 고려해서 Abstraction이 이루어질 경우, 해당 Object의 data에 직접 접근이 불가하다.

달리 애기하면, 서로 관련이 있는 data와 해당 data에 대한 operation을 묶어서 abstraction을 한 이후에 operation만을 공개하여 반드시 해당 operation들을 통해 data에 접근하도록 하는 것을 encapsulation이라고 한다. 내부의 data를 숨겨서 직접 접근을 막기 때문에 data hiding이라고도 불린다.


장점

  • Object의 사용자는 interface만을 알고 있으면 충분히 객체를 사용 가능.
    • (1) 내부 구현의 변화 등에 종속되지 않고
    • (2) 원래 객체의 설계자가 원하는 방향으로 객체를 사용되도록 강제할 수 있음 (=설계자 의도와 다른 사용을 막음).
  • ex: 자동차 액셀사용법 (사용자는 자동차 내부를 몰라도 차를 몰 수 있음)

단점

  • 개발자 입장에서는 직접 접근하는게 편한 경우도 많지만, getter나 setter등의 method로만 접근해야 하기 때문에 필요한 코딩량이 늘어나기 쉽다.
  • Python의 경우 property()를 통해, property Object를 생성하거나, decorator @property@X.setter를 통해 이를 해결하고 있다.

결론

Encapsulation은

  • Attribute (or Data) 와
  • 해당 attribute를 다루는 방법 (method)

을 묶어내고, 이들 중 해당 method 만을 외부에 공개한다 (← Data hiding).

C++, Java의 경우, 매우 엄격한 encapsulation이 가능하지만,
Python에서는 우회할 수 있는 방법이 있어서 엄격한 구현이 쉽지 않음. 참고